* 花紅黃蜂鬧草綠白馬嘶(화홍황봉료초록백마시)*: *꽃*이 붉으니 누런 벌이 시끄럽고, 풀이 푸르니 흰 말이 움.
"* 寸善尺魔(촌선척마)*: 좋은 일은 한 치 *정도*이고 언짢은 일은 한 자 *정도*라는 뜻으로, 좋은 일은 적고 언짢은 일은 많음을
이르는 말."
"* 得魚忘筌(득어망전)*: 물고기를 잡으면 통발을 잊는다는 뜻으로, 바라던 바를 이루고 나면 이를 이루기 위하여 했던 일들을 잊어버림을
이르는 말. ≪*장자*≫의 에 나오는 말이다.
#사물 #일 #달성 #말 #은혜 #불 #사용 #비유 #*장자* #의미 #물 #소용 #통발 #잡고 #목적"
* 目眥盡裂(목자진열)*: 눈초리가 다 찢어질 *정도*로 사납게 흘겨보는 모양.
"* 靑年子弟(청년자제)*: 장래성이 있는 젊은 남자들.
#유망 #사내 #장래 #남자 #전도"
"* 血氣之憤(혈기지분)*: *젊은* 혈기로 일어나는 공연한 분.
#공연"
"* 豐年化子(풍년화자)*: 풍년거지라는 뜻으로, ‘化子’는 중국 백화로 ‘거지’의 뜻이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모두 *이익*을 볼 때
혼자 빠져 *이익*을 못 봄을 이르는 우리나라 속담."
"* 父母衣服勿踰勿踐(부모의복물유물천)*: 부모(父母)님의 의복(衣服)은 넘어다니지 말고 밟지 않음.
#부모 #의복"
* 宗廟社稷(종묘사직)*: 왕실과 *나라*를 통틀어 이르는 말.
* 藥石之言(약석지언)*: 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처럼 남의 잘못된 *행동*을 훈계하여 그것을 고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말.
* 行無越思(행무월사)*: 행동이 생각을 넘음이 없다는 뜻으로, 행동이 그 생각하고 있는 바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
* 觸目傷心(촉목상심)*: 눈에 보이는 *사물*마다 슬픔을 자아내어 마음을 아프게 함.
"* 茫無頭緖(망무두서)*: 정신이 아득하여 일의 *순서*를 찾지 못하고 있음.
#일 #아득 #정신 #*순서*"
"* 千山萬水(천산만수)*: 천 개의 산과 만 개의 내라는 뜻으로, 많은 산과 여러 *갈래*의 많은 시내를 이르는 말.
#*갈래* #산속 #개의 #물 #시내 #산"
"* 天無三日晴(천무삼일청)*: 좋은 날씨는 사흘씩 계속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세상*일*이 무사한 상태는 오래 계속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 府君(부군)*: (1)죽은 *아버지*나 남자 조상을 높여 이르는 말. (2)부군당에 모신 신령. (3)경기 지역에서, 마을을 지키는
신을 이르는 말.
#신령 #남자 #지역 #조상 #마을"
"* 修己治人(수기치인)*: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림.
#몸 #마음 #완성 #타인 #의미 #교화 #수양 #사상 #다스림 #본질적 #*자신* #가치 #본질"
"* 脾肉之嘆(비육지탄)*: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다는 뜻으로, 촉(蜀)의 유비(劉備)가 오랫동안 말을 타지 않아 넓적다리에
살이 찐 것을 *탄식*한 고사로, 안일하게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다는 의미. .
#넓적다리 #신세 #말 #*탄식* #살이 #안일 #한탄 #유비 #의미 #세월 #자신 #고사"
"* 負薪入火(부신입화)*: 섶을 짊어지고 불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자신의 *그릇*된 짓으로 인해 화를 당한다는 의미.
#화 #불 #의미 #*그릇* #자신"
"* 魚水之親(어수지친)*: 물고기와 물처럼 친(親)한 사이라는 뜻으로, (1) 임금과 신하(臣下)의 친밀(親密)한 사이 (2) 서로
사랑하는 *부부*(夫婦) 사이.
#신하 #사랑 #임금 #물 #친밀 #*부부* #사이"
"* 舟中敵國(주중적국)*: 한 배 안에 적의 편이 있다는 뜻으로, *군주*가 덕을 닦지 아니하면 자기편일지라도 모두 곧 적이 될 수
있음을 이르는 말.
#배 #적국 #자기편 #비유 #적의 #운명 #배반 #*군주* #사람"
"* 人死留名(인사유명)*: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뜻으로, 사람의 삶이 헛되지 아니하면 그 이름이 길이 남음을 이르는 말.
#이름 #길 #의미 #길이 #자신 #삶 #사람"
"* 路不拾遺(노불습유)*: 길에 떨어진 물건을 주워 가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형벌이 준엄하여 백성이 법을 *범*하지 아니하거나 민심이
순후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低頭傾首(저두경수)*: *머리*를 낮게 숙이거나 떨어뜨림.
* 薄志弱行(박지약행)*: (1)*의지*가 약하여 어려운 일을 이겨 내지 못함. (2)*의지*가 박약하여 일을 단행할 결단성이 없음.
"* 活人之方(활인지방)*: (1)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법. (2)사람의 목숨을 구하여 주는 *방*위나 지*방*.
#위험 #지*방* #사용 #의미 #목숨 #구원 #*방*안 #*방*위 #*방*법 #사람"
"* 死且不朽(사차불후)*: 죽더라도 썩어 없어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몸*은 죽어 없어져도 명성만은 그대로 후세에 길이 전함을 이르는
말.
#*몸* #명성 #길 #의미 #길이 #전함 #후세"
"* 驚蟄(경칩)*: 이십사절기의 하나.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5일경이다. 겨울잠을 자던 *벌레*, 개구리
따위가 깨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는 시기이다.
#일 #때 #*벌레* #우수 #시작 #따위 #사이"
"* 麤枝大葉(추지대엽)*: 거친 *가지*와 큰 잎이라는 뜻으로, 굵고 거친 나뭇*가지*와 큰 잎사귀처럼 문장(文章) 옹졸하거나 자잘하지
않고 자유분방하게 쓰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杯水輿薪(배수여신)*: 잔의 물로 수레에 가득 실린 땔나무에 붙은 불을 끄려 한다는 뜻으로, *능력*이 도저히 미치지 않아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어리석은 짓을 한다는 말.
#땔나무 #말 #*능력* #불 #물 #불구 #수레 #불가능"
"* 藉其勢力(자기세력)*: 남의 *세력*을 빌려 그에 의지함.
#의지 #*세력*"
"* 三十六計(삼십육계)*: (1)물주가 맞힌 사람에게 살돈의 서른여섯 배를 주는 노름. (2)서른여섯 *가지*의 꾀. 많은
모계(謀計)를 이른다."
"* 扶桑(부상)*: (1)해가 뜨는 *동쪽* 바다. (2)중국 전설에서, 해가 뜨는 *동쪽* 바닷속에 있다고 하는 상상의 나무. 또는
그 나무가 있다는 곳.
#전설 #나무 #바닷속 #신령 #상상 #사용 #동해 #*동쪽* #의미 #중국 #나라"
* 首身分離(수신분리)*: 머리와 *몸*통이 서로 떨어진다는 뜻으로, 참형(斬刑)을 당함을 이르는 말.
"* 天上天下唯我獨尊(천상천하유아독존)*: 우주 *가운데* 자기보다 더 존귀한 이는 없음.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한 말이라고
한다.
#존귀 #우주 #말 #때 #비유 #태도 #석가 #세상 #석가모니 #처음 #*가운데* #사람"
"* 知女莫如母(지녀막여모)*: 딸을 아는 것은 어머니만 같은 이가 없다는 뜻으로, 어머니라야 딸의 *마음*을 가장 잘 안다는 의미.
#의미 #어머니 #*마음* #딸"
"* 方底圓蓋(방저원개)*: 네모진 *바닥*에 둥근 뚜껑이란 뜻으로, 사물이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사물 #뚜껑 #일 #상황 #비유 #그릇 #*바닥*"
"* 無形學(무형학)*: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명칭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물의
제목에서 유래한다.
#사물 #영역 #존재 #제목 #말 #아리스토텔레스 #사유 #*학문* #명칭 #철학 #근본 #원리 #과학 #초월 #형체 #유래 #형 #본질"
"* 烏合之卒(오합지졸)*: *까마귀*가 모인 것처럼 질서가 없이 모인 병졸이라는 뜻으로, 임시로 모여들어서 규율이 없고 무질서한 병졸
또는 군중을 이르는 말.
#규율 #병졸 #*까마귀* #의미 #임시 #군중"
"* 三戒(삼계)*: (1)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세 가지 계. 청년 시절에는 여색을, 장년 시절에는 투쟁을, 노년 시절에는
이욕(利慾)을 경계하여야 한다는 *공자*의 교훈이다. (2)부처의 세 가지 계율. 재가계, 출가계, 도속 공수계를 이른다."
"* 龍門點額(용문점액)*: 용문에서 이마에 점을 찍는다는 뜻으로, 용문 아래에서 위로 오른 *물고기*는 용이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머리를 부딪혀 상처만 입는다는 고사에서 과거에 낙방해 돌아오는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懷寵尸位(회총시위)*: 총애를 품고 헛되이 *자리*에 있다는 뜻으로, 임금의 사랑을 믿고 물러가야 할 때에 물러가지 않고 직위를
도둑질하고 있음을 이르는 말."
"* 父子有親(부자유친)*: 오륜(五倫)의 하나.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도리는 친애에 있음을 이른다.
#친애 #자식 #사랑 #인간 #아들 #공경 #기본 #사이"
"* 正氣(정기)*: (1)생명의 원기(元氣). 병에 *대한* 생체의 저항력으로 작용한다. (2)지극히 크고 바르고 공명한 천지의
원기(元氣). (3)바른 기풍. (4)정상적인 기후."
"* 閑話休題(한화휴제)*: 쓸데없는 이야기는 그만함. 어떤 내용을 써 나갈 때 한동안 다른 내용을 쓰다가 다시 *본래*의 내용으로
돌아갈 때 쓰는 말이다.
#내용 #본론 #말 #때 #의미 #*본래*"
"* 風吹草動(풍취초동)*: 바람이 불어 풀이 움직인다는 뜻으로, 경미한 *행동*에 의하여 영향이 일어남을 이르는 말.
#풀이 #*행동* #바람 #영향"
* 年富力强(연부역강)*: 나이가 넉넉하고 힘이 *강*하다는 뜻으로, 나이가 젊고 기력이 왕성함을 이르는 말.
* 不同戴天(부동대천)*: 같이 하늘을 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 세상을 같이 살아갈 수 없다는 *부모*의 원수를 이르는 말.
"* 二毛之年(이모지년)*: 흰 머리털이 나기 *시작*하는 나이라는 뜻으로, 32세를 이르는 말.
#털 #의미 #*시작* #머리털 #나이"
"* 上敬之禮(상경지례)*: 모든 성인이나 천사의 지위보다 훨씬 높은 성모 마리아에 대한 *특별*한 공경.
#성 #성인 #*특별* #공경 #지위"
* 孤城落日(고성낙일)*: 외딴 성과 서산에 지는 해라는 뜻으로, 세력이 다하고 남의 도움이 없는 매우 외로운 *처지*를 이르는 말.
"* 望文生義(망문생의)*: 글을 바라보면서 의미를 생각한다는 뜻으로, 고전을 해석하는데 정밀한 고증을 하지 않고 멋대로 추측하여 *판단*한다는
행위로 학자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임.
#부분 #고증 #학자 #행위 #추측 #정밀 #해석 #의미 #생각 #경계 #*판단*"
* 變法自疆(변법자강)*: 법령(法令)을 개혁(改革)하여 국력(國力)을 튼튼하게 함.
"* 夏之日冬之夜(하지일동지야)*: 여름의 낮이나 겨울의 *밤*이라는 뜻으로, 추울 때나 더울 때나 한결같이라는 말.
#*밤* #여름 #말 #때 #낮 #겨울"
"* 感慨無量(감개무량)*: 마음속에서 느끼는 *감동*이나 느낌이 끝이 없음. 또는 그 *감동*이나 느낌.
#사물 #일 #마음속 #탄식 #*감동* #끝 #회포 #깊이 #느낌 #정도"
* 無上上(무상상)*: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는 뜻으로, *부처* 또는 *부처*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 四百四病(사백사병)*: (1)사람의 오장에 있는 405종의 병 중에서 죽는 병을 제외한 404종의 병. (2)사람의 몸에서 *땅*,
물, 불, 바람의 네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얻는 병. 한 요소마다 101가지이므로 모두 404가지가 된다."
"* 百家爭鳴(백가쟁명)*: (1)많은 학자나 문화인 등이 자기의 학설이나 주장을 자유롭게 발표하여, 논쟁하고 토론하는 일.
(2)1956년에 중국 공산당이 정치 투쟁을 위하여 내세운 슬로건. 마르크스주의는 다른 사상과 경쟁하면서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여야
하며, 처음부터 절대적 유일사상은 없다고 주장하였다. 문화 혁명 기간 중에는 이 운동이 사라졌다가, 1976년에 문화 혁명 *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예ㆍ학술 분야에서 장려되기도 했다.
#제거 #시대 #분야 #활발 #처음 #일 #혁명 #논쟁 #기간 #운동 #학설 #전국 #경쟁 #사상 #자유 #절대 #정치 #수단 #사람 #춘추 #차지 #문화 #발표 #자신 #*세력*
#장려 #투쟁 #학파 #사상가들 #학자 #의미 #중국 #위치 #주장"
"* 如魚得水(여어득수)*: 물고기가 물을 얻음과 같다는 뜻으로, *본래*의 영역으로 다시 돌아와 크게 활약할 수 있게 됨을 이르는 말.
#영역 #물 #비유 #활약 #*본래* #사람"
* 徑情直行(경정직행)*: 예절이나 *법*식 따위에 얽매이지 않고 곧이곧대로 행동함.
"* 硏之究之(연지구지)*: (1) 어떤 사물(事物)을 과학적(科學的)으로 분석(分析), 관찰(觀察)하는 일 (2) 어떤 일에
대(對)하여 *깊이* 생각하고 사리(事理)를 따지어 보는 일.
#사물 #일 #사리 #생각 #과학"
"* 延命息災(연명식재)*: (1) *무사*히 오래 삶 (2) 재앙(災殃)이 없이 목숨을 연장(延長)함.
#재앙 #삶 #목숨"
* 繫頸以組(계경이조)*: 갓이나 *머리*에 매는 끈을 목에 맨다는 뜻으로, 항복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死之五等(사지오등)*: 신분에 따른 죽음의 다섯 가지 등급. *천자*(天子)는 붕(崩), 제후(諸侯)는 훙(薨), 대부(大夫)는
졸(卒), 선비는 불록(不祿), 서인(庶人)은 사(死)라 한다.
#고대 #왕 #서민 #제후 #명칭 #죽음 #대부 #신분 #의미 #시절 #등급 #선비 #*천자* #사람"
"* 目使氣使(목사기사)*: 눈으로 부리고 기세(氣勢)로 부린다는 뜻으로, (1) 말로써 지시(指示)하지 않고 눈빛이나 얼굴
표정(表情)으로 부하(部下)를 부리는 것 (2) *권세*(權勢)를 떨치는 모양(模樣).
#표정 #부하 #말 #기세 #눈 #*권세* #모양 #지시 #눈빛 #얼굴"
* 虎口之厄(호구지액)*: 호랑이 입의 액운이라는 뜻으로, 호랑이의 입을 맞대함과 같은 대단한 위험이라는 *의미*.
* 蓬蒿滿宅(봉호만택)*: 쑥이 집안에 가득하다는 뜻으로, 조금도 *세상*의 명리(名利)에 개의하지 않는다는 의미.
"* 胡思亂想(호사난상)*: 몹시 뒤엉키어 어수선하게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혼란 #생각 #착잡 #어수선"
"* 事上磨鍊(사상마련)*: 개념(槪念)을 통(通)해서가 아니고, 실제(實際)로 일을 하면서 정신(精神)을 단련(鍛鍊)함. *중국*(中國)
명(明)나라의 유학자(儒學者) 왕양명(王陽明)이 학문(學問)을 설명(說明)한 말."
"* 生殺與奪(생살여탈)*: (1)살리고 죽이는 일과 주고 빼앗는 일. (2)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마음*대로 쥐고 흔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물 #일 #주고 #*마음* #재물 #목숨 #의미 #사람"
"* 十人十色(십인십색)*: (1)영국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존슨이 지은 희곡. 5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시로 나온 시골 청년이
아름다운 애인을 사귀게 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조급성ㆍ허세ㆍ질투 등 인간의 여러 가지 성질 때문에 일어나는 우스꽝스러운 사건을
묘사하였다. 예리하고 지성적인 풍자와 조소를 통하여 영국의 희극에 *새*로운 유형을 도입한 기질 희극의 대표적 작품이다. 1598년에
발표되었다. (2)열 사람의 열 가지 색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모습이나 생각이 저마다 다름을 이르는 말."
"* 指鹿爲馬(지록위마)*: (1)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나라의 조고(趙高)가 *자신*의 권세를
시험하여 보고자 황제 호해(胡亥)에게 사슴을 가리키며 말이라고 한 데서 유래한다. (2)모순된 것을 끝까지 우겨서 남을 속이려는 짓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雁行(안행)*: (1)기러기의 행렬이란 뜻으로, 남의 형제를 높여 이르는 말. (2)기러기의 행렬이란 뜻으로, 남의 형제를 높여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안항’이다.
#일 #*규범* #형제 #행렬 #조금"
"* 秋夜如歲(추야여세)*: *가을*밤이 마치 한 해 같다는 뜻으로, *가을*밤이 길게 느껴짐을 이르는 말.
#밤 #*가을*밤 #*가을*"
"* 奴顔婢膝(노안비슬)*: 남자 종의 아첨하는 얼굴과 *여자* 종의 무릎걸음이라는 뜻으로, 하인처럼 굽실거리는 얼굴로 비굴하게 알랑대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社會思想(사회사상)*: (1)사회 문제에 관한 이론 체계. (2)사회에 대한 인간의 *태도* 및 사상.
"* 大願本尊(대원본존)*: ‘지장보살’을 달리 이르는 말. 육도(六道) 중생을 모두 제도한 다음에야 *부처*가 되겠다고 하는 큰 서원을
세운 데서 유래한다.
#보살 #정처 #서원 #제도 #다음 #*부처* #중생 #유래 #세상"
"* 靑紗燈籠(청사등롱)*: (1)궁중에서 사용하던 등롱. 푸른 운문사(雲紋紗)로 바탕을 삼고 위아래에 *붉은* 천으로 동을 달아서 만든
옷을 둘러씌웠다. (2)조선 시대에, 정삼품부터 정이품의 벼슬아치가 밤에 다닐 때 쓰던 품등(品燈). 푸른 사로 둘러씌웠다."
"* 地上神仙(지상신선)*: (1)*인간* 세상에 존재한다고 상상하는 신선. (2)팔자가 썩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천도교에서, 사람이 천도(天道)를 믿어서 법열(法悅)을 얻으면, 정신적으로 이 세상의 극락을 얻고 영적으로 장생을 얻게 되므로,
이것이 곧 땅 위의 신선이라는 말.
#존재 #땅 #법 #사람 #천도 #말 #팔자 #*인간* #극락 #천도교 #정신 #신선 #이것 #비유 #정신적 #상상 #세상"
"* 形枉影曲(형왕영곡)*: 물건의 형체가 굽어 있으면 그 *그림자*도 반드시 굽는다는 뜻으로, 원인과 결과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원인 #관계 #물건 #일치 #*그림자* #형체 #형상 #결과"
"* 山歌野唱(산가야창)*: 시골에서 부르는 순박한 *노래*.
#소박 #순박 #*노래* #시골"
"* 盟寒沙鳥(맹한사조)*: 갈매기와의 약속이 희미해진다는 뜻으로, 은거(隱居)하여 갈매기를 *벗*삼아 지내다가, 다시 벼슬길에 오름을
이르는 말.
#*벗* #희미 #약속 #은거"
바퀴
생사
"*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차이가 없음을 이르는 말. 중국 양(梁)나라
혜왕(惠王)이 정사(政事)에 관하여 *맹자*에게 물었을 때, 전쟁에 패하여 어떤 자는 백 보를, 또 어떤 자는 오십 보를 도망했다면,
백 보를 물러간 사람이나 오십 보를 물러간 사람이나 도망한 것에는 양자의 차이가 없다고 대답한 데서 유래한다.
#후퇴 #때 #본질 #비유 #백 #유래 #정도 #사람 #왕 #차이 #도망 #양자 #대답 #본질적 #양 #정사 #전쟁 #걸음 #나라 #중국 #*맹자* #조금"
속담 모음
2024년 06월 15일 속담 (15) ⭕️
728x9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댓글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을 입력해주세요